본문 바로가기
정보수집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by 수집이 좋아 2024. 6. 21.

 

장염은 주로 상한 음식이나 물에 의해 생긴다.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장염에 걸리기도 한다. 장염에 걸리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장 내 가스 발생이 증가하여 복통이 생기므로 소화가 잘 안 되는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질긴 음식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스가 많이 차는 유제품이나 콩류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장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장염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등을 잘하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장염에-먹어도-되는-음식-6가지
© safaritravelplus / 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 (CC0 1.0)

 

 

장염에 좋은 음식 6가지

 

1. 흰쌀죽

수분이 많은 흰쌀죽을 섭취하면 장염으로 인한 잦은 설사로 인해 탈수 현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장염에 걸렸을 경우 여러 가지 부재료를 첨가한 죽보다는 소화 흡수가 잘 되는 흰 죽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른 재료를 첨가한 죽을 먹고 싶다면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재료는 피하고 호박, 감자, 닭가슴살 등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바나나

바나나에 풍부한 식물성 펙틴(Pectin)은 천연 지사제 역할을 한다. 장염으로 설사가 심한 경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펙틴은 소화 촉진과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장염 예방을 해방하고, 설사와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바나나에 풍부한 포타슘(Potassium, 칼륨) 성분은 체액 균형 유지에 도움을 주어 탈수 증상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장염에 걸렸을 때 소화가 잘 되고 칼륨 등의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바나나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소화에 부담이 될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두부

부드러운 두부는 영양과 열량을 공급하고 흡수가 빨라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고단백 식품인 두부는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주며 장염으로 약해진 면역력을 높이고 체력회복 도움이 될 수 있다.

 

4.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을 풍부해 소화가 잘 된다. 닭가슴살은 요리 시 삶거나 굽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소스를 많이 첨가하는 것은 소화에 부담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5. 양배추

양배추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과 비타민K는 위 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장염 등의 위장질환에 좋다. 비타민K는 위와 장출혈이 있을 경우 혈액응고에 도움을 준다. 장염이 아니더라도 평상시 배탈이 잦은 사람들은 양배추를 섭취하면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호박

호박은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에 도움이 된다. 호박은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므로 평상시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그렇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다.

 

장염에 피해야 하는 음식

  • 기본적으로 장염에 걸렸을 경우 계란, 생선살, 두부 같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한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과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 과정에서 장 내 가스를 많이 생성하기 때문에 설사 증상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 장염을 악화시키는 탄산음료, 초콜릿(단당류), 카페인(커피 등), 유제품, 인스턴트식품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일반적인 정보 수집입니다. 정보의 정확성 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건강과 관련한 문제는 반드시 전문의료인과 상담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