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및 심리적 동기나 욕구는 소비 움직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구매자가 감소하거나 가격이 하락하면 해당 재화의 소비가 증가한다. 이런 수요의 법칙을 따르지 않고 사람들이 무엇을, 얼마나 소비할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시나리오가 있다. 이런 시나리오 중 하나가 "스놉 효과(snob effect, 속물 효과)"이다.
스놉효과 뜻
스놉 효과(Snob effect)는 1950년 미국의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이 발표한 이론이다. '속물', '고상한 척하는'이라는 뜻의 Snob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스놉효과'라고 이름 붙였다.
소비자가 항상 경제적으로 가장 좋은 것을 사는 것은 아니다. 스놉 효과는 소비자가 항상 완전히 이성적이지는 않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스놉 효과는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늘어나고,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가 감소한다. 이는 일반적인 상품과 반대되는 현상으로 즐겨 찾던 상품이 대중화가 되면 해당 상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것이다. 소비자는 차별화를 위해 다른 제품을 찾게 된다. 희소성, 브랜드 명성, 유명인의 대표성과 같은 피상적인 요인에 유혹을 받을 수 있다.
스놉 효과(속물효과, 俗物效果)는 희귀하거나 비싼 고급 가치를 지닌 독특한 상품을 소유하려는 욕구로 인해 발생한다. 이런 고급 가치를 지닌 독점적 제품을 사용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가격이 곧 품질이다. 이러한 상품은 일반적으로 경제적 가치는 높지만 실용 가치는 낮다. 사용 가능한 항목이 적을수록 속물 가치가 높아진다. 자신을 남들과 구별하고 사회적 지위와 부를 나타내기 위해 고가의 희소 제품 구매에 프리미엄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는 것이다.
남들을 따라 하는 소비 행태를 의미하는 밴드왜건 효과(Band wagon effect)와 반대된다.
스놉 효과 사례
일반적인 속물 가치가 있는 품목으로는 희귀 예술품, 디자이너 의류, 고급 스포츠카, 명품 등이 있다.
1. 명품
고급 구두·시계·핸드백 등의 명품에서 볼 수 있다. 이런 명품은 공급이 제한된 경우가 많으므로 소비자는 자신의 부와 지위를 나타내기 위해 고가의 제품을 기꺼이 구매한다.
백화점 명품관은 최상류 층을 대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경기 침체기에도 꾸준한 소비가 이루어져 큰 타격이 없다고 한다. 불경기에 명품 구매를 못하는 사람이 늘 때, 오히려 일부 상류층의 명품 소비가 늘어나는 것도 속물 효과의 하나이다.
2. 브랜드 의류
가격이 사용된 재료와 일치하지 않는 특정 브랜드가 있다. 브랜드가 없는 의류는 브랜드 의류보다 훨씬 저렴하다. 브랜드 제품의 가격을 낮추면 장기적으로 수요가 줄어들 것이다. 왜냐하면 브랜드 제품의 매력은 품질과 상관없는 제품 독점성이기 때문이다.
3. 고급 자동차
매우 비싼 고급 자동차에서 얻는 효용은 주로 그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 거의 없다는 사실에서 비롯되는 자동차의 명성과 지위 가치 때문이다. 가격이 비싸고 독점적일수록 그 계층의 사람들이 고급 자동차를 더 많이 원할 것이다.
스놉 효과 마케팅 예
- 백화점의 VIP 등급 설정 : 백화점에서 일정액 이상을 구매한 고객에게 VIP 등급을 부여하고 라운지 이용 등의 혜택을 준다. 소비자들을 VIP 등급을 얻거나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게 된다.
- 금융권의 초상위계층(VVIP) 유치 : 금융권에서 초상위계층(VVIP)을 유치하는 마케팅에 쓰인다. VVIP들에게만 주어지는 프리미엄 서비스(전용 라운지, 맞춤 컨설팅 등)를 내세우는 것이다.
- 한정판(리미티드 에디션) 출시 : 스놉효과가 발생하는 욕구에는 희소성이 포함된다. 트렌드(유행)와 관련 없이 남들과 다르다는 욕구를 겨냥한 한정판은 아무리 비싸더라도 오픈런을 부르며 순식간에 매진되기도 한다.
- 명품 회사의 고가 전략 : 대량 생산, 대량 판매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일반적인 기업의 전략이지만 명품 시장은 이런 전략이 통용되지 않는다. 명품 회사는 말도 안 되는 고가의 전략을 펼치는 경우가 있다. 같은 종류의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지면 속물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독점적 제품 사용으로 차별화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가격이 곧 품질이다.
※ 면책조항 : 일반적인 정보 수집으로 정확성이나 완전성 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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